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시니어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는 시니어 헬퍼입니다. 오늘 전달해 드릴 내용은 '농식품 바우처'입니다. 2023년 7개월 간 지급하는 정부 지원금 제도인데요. 1인당 최대 28만 원, 2인 가구 399,000원 , 5인 가구 최대 62만 3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비용들이 발생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가장 중요한 식품 구입비입니다. 그런데 요즘 물가가 많이 올라 식재료 구입하기가 만만치 않은데요.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식재표 구입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시범 사업을 통해 지자체 별로 계속 확대 시행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이 사시는 지역도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떤 식품에 대한 구입비를 지원해주며 가구원수별 지원 금액 및 신청 대상, 신청 방법 등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농식품 바우처 제도란 무엇인가요?
소득 불평등 심화, 고령화 등으로 경제적 취약 계층이 확대되고 영양 섭취 수준과 식습관 악화로 건강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저소득 취약 계층의 소비 체계 개선을 위해 농식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정부 지원 제도입니다.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요?
- 1인 가구의 경우 한 달에 4만 원씩 7개월간 28만 원 지급
- 2인 가구이 경우 한 달에 5만 7천 원씩 7개월간 최대 399,000원을 지급
- 5인 가구의 경우 한 달에 8만 9천 원씩 7개월간 최대 62만 3천 원을 지급
모든 금액을 한 번에 충전 하는 방식이 아니고 매월 1일 카드 금액에 충전되며 당월 말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월 사용하지 않는 금액은 이월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원 품목은 무엇인가요?
지원되는 품목으로는 과일이나 채소, 흰 우유, 계란,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 육류, 잡곡, 꿀 등이 지원됩니다.
신청 대상은 누구인가요?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등 차상위 계층에 해당됩니다.
아직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농식품바우처 시범 지역은 열 다섯 개 지자체에서만 진행됩니다.
- 부산 진구
- 인천 옹진군
- 경기 양평군
- 충북 괴산군
- 충북 당진시, 청양군
- 전북 김제시, 정읍시
- 전남 장성군, 해남군
- 경북 예천군, 청도군
- 경남 거제시, 밀양시
사용 가능한 곳도 정해져 있습니다.
농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그리고 온라인은 인터넷 농협 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식품 바우처 신청은 2013년 2월 부터 시작됩니다. 신청 방법은 해당 지역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여러가지 복지제도 들이 있지만 대부분 신청해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농식품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지원는 '농식품바우처' 정보를 전달해 드렸는데요. 식품 구입비 신청하셔서 꼭 지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혹시 지인이나 친척 분들이 해당 지역에 살고 계신다면 꼭 연락해 주세요.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