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최대 540만원 받아가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직자 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구직촉진수당을 소개합니다. 

살다 보면 직장을 옮긴다던가 그만두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잠시 휴식을 가지면서 다시 새롭게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준비 과정들이 필요한데요.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지원해 주는 정부의 제도가 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15세에서 69세 취업 취약 계층 분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와 생계 안정을 위한 소득도 지원해 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3년 1월부터 생계 안정을 위한 소득 지원 금액을 더 확대합니다. 

1인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늘어납니다. 그리고 새로운 지원금이 신설됩니다. 아래 내용 꼭 확인하시고 지금 꼭 신청하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란 무엇인가요?

15세에서 69세 구직자에게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성공수당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23년부터 구직촉진수당 금액이 더 늘어 났고 취업성공수당 외에 조기 취업 성공 수당이 추가로 신설되어 지급됩니다.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요?

소득과 재산에 따라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유형 1: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 유형 2: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두 가지 유형 모두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은 동일하고 구직촉진수당 또는 취업활동비용 중 하나를 추가로 지원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형 1은 요건심사형과 선발형으로 나뉩니다. 

요건심사형: 

15세 ~ 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 4억 원 이하, 최근 2년 안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사람

특히, 18세 ~ 34세의 경우 재산 기준이 5억원 이하

선발형:

요건심사형 중 취업 경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

선반형 중 18세 ~ 34세 청년은 가구 단위 중위소득 120% 이하, 재산 5억 원 이하, 취업 경험 무관 

유형 2는 특정 계층 청년, 중장년이 해당합니다. 

특정 계층은 15세에서 69세인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월소득이 25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등이며 소득과 재산 요건은 없습니다. 

청년은 18~34세 구직자로 재산과 소득 요건은 따로 없습니다. 

중장년은 35~69세로 중위소득 100% 이하이며 재산 요건은 따로 없습니다. 


모든 대상자가 공통으로 지원받는 취업 지원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취업의욕 고취를 위한 각종 심리 취업, 진로 상담
  • 직업능력개발 위한 직업훈련, 창업지원 및 일경험 프로그램. 
  • 취업 장애요인 해소를 위한 각종 고용 및 복지연계 프로그램


구직촉진수당의 경우는 구직활동을 성실하게 이행한 유형1 구직자에게 지급됩니다.

매월 50만 원씩 6개월까지 지급합니다. 따라서 구직촉진수당을 모두 받으면 최대 300만원까지 수령 가능합니다. 

22년까지는 최대 3백만원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되었습니다.


23년 1월부터는 지원금액이 확대됩니다. 

매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지원되는 금액에 월 최대 4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취업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구직촉진수당 부양가족 1인당 10만 원씩 최대 40만 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부양가족은 미성년자 만 18세 이하, 고령자 만 70세 이상인 중증장애인입니다.


따라서 23년 1월부터 구직촉진수당은 매월 최대 9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고 6개월 동안 받으면 최대 540만 원을 받게 됩니다. 


부양가족이 있으신 분들은 추가 지원금을 꼭 기억하세요.


유형2 참여자에게는 직업훈련 참여시 최대 195만 4천 원의 취업활동 비용이 지원됩니다. 그리고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 성공 수당이 지급되는데요. 

중위소득 60% 이하인 사람이 취업에 성공하면 1년 동안 2회에 걸쳐서 최대 150만 원의 취업성공수당을 지원받습니다. 

6개월간 계속 근무하면 1회 50만원 지급하고, 1년 동안 계속 근무하면 2회차에 100만 원을 지급하여 총 1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조기 취업 성공 수당이 신설됩니다. 

취업활동계획 수립후 3개월 이내에 취업 시 지급합니다. 유형1 참여자가 조기취업 할 경우 잔여 구직촉진수당의 50%에 해당하는 조기 취업 성공 수당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서 구직촉진수당을 두 번 받아서 총 100만 원을 지원받고 취업한 경우에는 구직촉진수당 300만 원 중 나머지 200만 원의 50%인 100만 원을 조기 취업 성공 수당으로 지원 받습니다. 

여기에서 부양가족 추가 수당은 제외됩니다. 


그리고 조건부 수급자 대상 조기 취업 수당 50만원을 새롭게 지원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지원을 희망하는 본인이 온라인 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www.kua.go.kr/

국민취업지원제도-사업소개


연중 상시 신청을 받기 때문에 원하실 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득 및 재산 요건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가구 단위 (본인, 배우자, 1촌 이내 직계 혈족의 부모 자녀)로 공적 시스템에 연계되어 산정됩니다. 

소득은 근로, 사업, 재산, 이전 소득 재산은 토지, 건축물, 주택, 임차 보증금, 조합원 입주권, 분양권, 승용차를 포함합니다. 

가구원수에 따른 중위소득 60%, 100%, 120%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위소득 60%

  • 1인 가구 1,246,735
  • 2인 가구 2,073,693
  • 3인가구 3,240, 578


중위소득 100%

  • 1인 가구 2,077,892
  • 2인 가구 3,456,155 
  • 3인 가구 4,434,815


중위소득 120%

  • 1인 가구 2,493,470
  • 2인 가구 4,147,386
  • 3인 가구 5,321,779


추가적인 문의는 국번 없이 고용센터 1350 번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부터 지원금도 확대 된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신청해서 수당도 받고 취업 지원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위에 구직자가 있다면 꼭 알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공공 근로 시급 4만원, 교육/실습 받을 때도 3만원 지급

안녕하세요. 오늘은 1949년 1월 1일부터 1967년 12월 31일 사이 태어난 대한민국 국적 여성분들이 지원하실 수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모집 공고'를 전달해 드립니다. 시급 4만 원으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진 공공 일자리입니다. 심지어 교육을 받을 때도 1회당 3만 원, 실습할 때도 1회당 3만 원의 실습교육 수당이 지급됩니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은 일정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 여성 시니어 분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을 직접 방문해서 재밌는 우리의 옛날 이야기와 성현들의 미담을 들려주는 사회봉사형 일자리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어렵거나 두려운 분들도 계시겠지만 바로 현장에 투입되는 것이 아닙니다. 6개월 이상 교육과 실습을 여러 차례 진행하고 2024년 봄부터 일을 시작하니까 준비 할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합니다.  이렇게 1년 정도 교육을 받고 정식으로 이야기 할머니로 활동을 시작하면 5년 동안 활동하게 됩니다. 다른 공공 일자리들과 달리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전문성을 갖추고 길게 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 근처 유아 교육 기관에서 하루에 1시간 정도 1주일에 2~3회, 1년에 방학을 제외하고 34주 정도 일하니까 어르신들에게 신체적으로 무리가 안 되는 선에서 보람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일자입니다.  작년에는 1000명을 모집했지만 아쉽게도 올해는 500명을 모집합니다.  모집 기간은 1월 20일~ 2월 24일 까지 입니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홈페이지 에서 "참여 마당 -> 온라인 지원 메뉴"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우편 접수도 가능합니다. (36605)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1997 한국국학진흥원 이야기할머니사업단 신규선발 담당자 앞 처음에 말씀드린 연령대 여성 분들이라면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고정된 직업이 없는 분들에게 가산점이 부여 된다는 점도 기억하...

식테크, 식물로 한 달 매출 2000만원? 몬스테라 알보의 모든 것

식물을 키워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식테크의 대표 식물 몬스테라 알보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몬스테라 알보를 키워서  한 달 매출이 2,000만원까지 나온다는 분도 있는데요. 혹시 본인이 식물 키우는데 소질이 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몬스테라 알보 는 매력적인 흰색 무늬가 섞인 독특한 잎으로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식물입니다. 이제 몬스테라 알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몬스테라 알보 가격은 얼마일까요? 몬스테라 알보는 희귀한 식물로서 가격이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급 부족 : 몬스테라 알보는 공급량이 매우 적습니다. 삽수나 묘를 구하기 어렵고, 가격도 천정부지로 상승했습니다. 식물 열풍 :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플랜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몬스테라 알보도 더욱 눈에 띄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20만 원에서 100만 원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무늬가 희귀할수록 가치가 높아지며, 반반 다른 색을 가진 잎은 보통  50만 원 정도 에서 판매됩니다.  몬스테라 알보 기본 정보를 알려 주세요. 기본 정보 : 정식 명칭 :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버라이어티 보르시지아나 알보 바레이가타 (Monstera Albo Borsigiana Bariegata) 특징 : 유전적 변이로 인해 엽록소가 없는 잎에 부분적으로 하얀 무늬가 있는 변이종입니다. 외모 : 큰 심장형 잎으로 길이는 최대 90cm까지 자랍니다. 관리 요령 : 물 : 촉촉한 흙을 유지하고, 흙 표면이 3cm 건조하면 관수합니다. 빛 : 직사광선을 피한 간접 광을 6~8시간 받을 수 있는 공간에 배치합니다. 습도 : 60~80% 이상의 습도를 유지하며, 건조할 경우 분무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온도 : 15~25℃ 사이를 유지하며, 추위에 약하므로 2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합니다. 잎 관리 : 한 달에 한 번 물에 젖은 천으로 잎...

조부모 돌봄수당, 손주돌봄/육아조력자 매월 30만원 지원금 지급 예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주들을 돌봐주시는 어르신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지원금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매달 30만 원을 받으실 수 있는 지원금인데요. 손주들을 나한테 안 맡기고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상관없습니다. 그래도 받으실 수 있으니 오늘 정보 참고하셔서 지원금 꼭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육아조력자 돌봄 수당입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손주 돌봄수당'이라고도 합니다. 이게 아마 우리 시니어님들께서 가장 관심을 가질 지원금 정책일 텐데요. 요새 저출산이나 고령화에 대한 고민이 많고 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작 현실을 어떤가요? 아이를 키우는 많은 가정에서 '아이 돌봄'의 대부분을 조부모에게 맡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시니어분들 중에서도 손주를 대신 돌봐 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텐데요. 그런 가정을 위해 아이 돌봄 비용을 지원하는 정책이 생겼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에게 아이를 맡기거나 민간 돌봄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람에게 월 30만 원씩 돌봄 비용 또는 바우처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라면 아마 대부분 조부모에게 돌봄을 맡기거나 그것마저 여의치 않다면 민간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아마 많은 가정에서 이렇게 아이를 돌보고 계실 텐데요. 그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아이 한 명당 월 30만 원씩 최대 12개월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부모 등 4촌 이내의 가까운 친인척에게 아이를 맡긴 가정에 월 30만 원의 돌봄 수당을 지원하는데요. 돌봄을 맡긴 아이가 2명일 경우 45만 원, 세 명 일 경우 60만 원까지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민간 아이 돌보미를 고용하는 경우에는 시와 협력된 민간 서비스 기관에서 이용 가능한 바우처를 1인당 최대 월 30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